아파트 뉴스 > 2차섹션 선택
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
아파트 인테리어 공사
 
아파트뉴스   기사입력  2015/01/20 [17:37]

 
Q. 아파트 내부 인테리어를 새로 바꾸려고 합니다. 벽지, 바닥재를 바꾸고 창틀을 교체하려고 하는데, 미리 신고를 해야 하나요? 
 
▲     © 아파트뉴스

A. 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.
 
창틀·문틀의 교체, 세대 내 천장·벽·바닥의 마감재 교체, 급·배수관 등 배관설비의 교체 및 난방방식의 변경(시설물의 파손·철거를 제외)과 같은 경미한 사항은 시장·군수·구청장의 허가 또는 신고가 없어도 할 수 있습니다.
 
다만, 인테리어 공사를 위해 아파트 복도에 물건을 적재하여 통행·피난 및 소방을 방해하는 행위 등을 하려는 경우에는 관리주체(관리사무소)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.
 
아파트 공사와 관련하여 허가를 받거나 신고를 해야 하는 행위
☞ 아파트의 입주자·사용자(세입자 등) 또는 관리주체가 아파트를 신축·증축·개축·대수선 또는 리모델링하거나, 파손 또는 훼손하거나 해당 시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철거하는 행위 등을 하려는 경우에는 시장·군수·구청장의 허가를 받거나 신고를 해야 합니다.
 
◇ 발코니 확장공사
☞ 2005년 12월 2일 「건축법 시행령」이 개정되어 발코니 확장공사가 합법화되었습니다.
☞ 다만, 발코니 확장공사는 비내력벽의 파손·철거가 수반되는 경우에는 해당 동에 거주하는 입주자 또는 사용자(세입자 등)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 시장·군수·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.
☞ 그러나, 1992년 6월 1일 이전에 건축신고를 하거나 건축허가를 받은 주택에 설치된 발코니를 확장하는 경우에는 구조안전점검을 받은 후 구조안전확인서를 해당 허가권자에게 제출해야 합니다.
☞ 2005년 12월 2일 전에 건축허가를 신청한 경우와 건축신고를 하거나 건축허가를 받은 아파트에 설치된 발코니를 확장하는 경우에는 대피공간 또는 경계벽을 설치해야 합니다.
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
기사입력: 2015/01/20 [17:37]   ⓒ apt-news.net
 
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
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,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
내 용
이동
메인사진
10월부터 달라집니다!
  • 썸네일
  • 썸네일
  • 썸네일
아파트 도색·도장공사 ‘스프레이 공법’ 현장 규제된다 / 아파트뉴스
[질의] 장기수선계획 수시 조정시 입주자 서면동의 / 아파트뉴스
[국토부 질의] 아파트 장애인주차장 설치 및 이용관련 / 아파트뉴스
[법제처 유권해석] 전기사업법 시행규칙」 제40조에 따른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기준 / 아파트뉴스
손배찬 파주시의회 의장, 고양·파주 지방법원 승격 공동성명 발표 / 임옥남 기자
[국토부 질의] 장기수선충당금 사용계획서 / 아파트뉴스
[공동주택 회계 질의회신] 예비비 과다이월액을 전액 관리비차감적립금으로 적립가능한지 / 아파트뉴스
[국토부 질의]인테리어 공사시 엘리베이터 사용료 / 아파트뉴스
[공동주택 회계 질의회신] 승강기 관련 비용의 승강기유지비, 수선유지비 중 적정 계정과목은 / 아파트뉴스
“ ‘내가 가장 예뻤을 때’ 하석진, “’서진’은 격한 감정의 온도차를 보인 인물 매 순간 진심으로 표현하고자 했다”” / 최은주 기자
광고
광고
광고
광고